미등록페이지

대상포진 예방접종? 궁금하면 click ~ (Q&A)

페이지 정보

건강증진센터 작성일20-03-16 15:25 조회6,509회 댓글0건

본문

대상포진 예방접종 Q&A

 

Q1. 대상포진 예방접종은 다른예방접종과 동시접종이 가능한가요?

A. 백신의 종류에 따라 다릅니다.

단백결합 폐렴구균 백신(13가 프리베나 폐렴예방접종), 인플루엔자백신(독감예방접종)은 가능 합니다. 그러나 다당류 폐렴구균백신(23가 프로디악스)과는 최소 4주의 간격을 두는 것을 권고합니다.

 

Q2. 대상포진 예방접종은 언제 맞아야 하나요?

A. 50 ~ 60대가 가장 예방효과가 좋습니다.

대상포진 예방접종은 50세 이상에서만 유효성이 평가되어 50세 미만에서는 접종을 권고하지 않으며 80세 이상에서는 20% 미만의 효과로 권장되지 않습니다.

 

Q3. 임신중에도 맞아도 되나요?

A. 아니오.

임신중에는 대상포진 예방접종이 금기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임신예정 3개월 전까지는 예방접종이 가능합니다.

 

Q4. 대상포진 걸린 적이 있는 사람도 접종할 수 있나요?

A. 네. 가능합니다.

다만 접종시기는 정해진 가이드는 없으나 호주와 같은 국가에서는 적어도 대상포진 발생 1년 이후에 접종하도록 권고하고 있습니다.

 

Q5. 기저질환(고혈압, 당뇨, 만성폐질환 등)이 있는 경우도 맞아도 되나요?

A. 기저질환 종류에 따라 다르며 주치의와 상의 후 결정할 수 있습니다.

 

< 대한감염학회 가이드라인에 따른 기저질환 분류 >

접종가능 - 고혈압, 당뇨, 만성폐질환, 심장질환, 만성간질환, 신장질환 등

접종금기 - 백혈병, 림프종, 골수 및 림프계 종양, AIDS, 면역억제요법을 받는 환자,  조혈모세포이식환자 등

 

Q6. 대상포진 예방접종도 2차 접종이 있나요? 추가 접종을 해야하나요?

A. 아니요.

 대상포진 예방접종은 1회 피하 접종입니다.

현재까지의 연구결과로 효능의 유의한 차이가 없어 재접종을 권고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추후 연구 결과에 따라 재접종에 대한 변수가 있을 수 있습니다.

 

Q7. 입술 주변에 생기는 단순포진(Herpes simplex)도 예방되나요?

A. 아니요.

대상포진 예방접종(조스터박스)는 대상포진(Herpes Zoster)에만 적응증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