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의료진

대우병원 의료진입니다.

본문



곽경원

비뇨의학과

ㆍ중앙대학교 의과대학 졸업
ㆍ중앙대학교 의과대학원 석·박사학위 취득
ㆍ중앙대학교병원 비뇨의학과 전공의 수료
ㆍ삼성서울병원 비뇨의학과 전임의 수료
ㆍ삼성서울병원 비뇨의학과 연구 전임의
ㆍ한일병원 비뇨의학과 과장
ㆍ삼성창원병원 비뇨의학과 교수
ㆍ부산 영도 S-병원 비뇨의학과 과장
ㆍ대한비뇨의학회 정회원
ㆍ대한비뇨기종양학회 정회원
ㆍ대한전립선학회 정회원
ㆍ대한비뇨내시경로봇학회 정회원

요로결석 및 내비뇨기학, 요로종양(신장, 요관, 방광, 전립선), 전립선 질환 등
- 일 정 : 2024-04-22   ~   2024-04-27
진 료
 
오 전
오 후

진료시간
[의학칼럼] 거제신문 (2021.08.30)
-----------------------------------------------------------------------------------------------------------------
전립선 비대증에 관하여 / 비뇨의학과 곽경원 과장
http://www.geoje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70124

전립선의 구조와 기능
전립선은 호두알 정도의 크기로 방광과 요도 괄약근 사이에 위치한 기관으로 사정과 발기 그리고 배뇨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남성 생식과 관련된 장기이다.
전립선은 요도를 둘러싸고 있어 전립선 비대증과 같은 상태에서 배뇨에 관련한 문제를 일으킨다.
전립선비대증은 노령인구의 증가에 따라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전립선비대증과 관련한 하부요로증상
배뇨와 관련해서 발생하는 증상들을 통틀어서 하부 요로 증상이라고 하는데, 원활한 배뇨를 위해서는 신장에서 만들어진 소변을 일정 기간 저장하는 방광 기능과 이를 배출하는 통로인 전립선요도 및 그 이하 부위 요도의 기능이 정상 이어야 한다.

하부 요로증상은 방광 자체의 기능 이상으로 발생하기도 하지만 중년 이후의 남성에서는 전립선비대증의 직, 간접적인 영향 때문에 나타난다.

전립선비대증과 관련한 하부요로증상은 약뇨, 잔뇨감, 요주저, 빈뇨, 절박뇨, 야간뇨, 간헐뇨 등이 있다.

전립선비대증에 대한 기본적인 사항
전립선비대증의 주요한 원인은 노화와 남성호르몬으로 알려져 있으며 그 외 비만과의 관련성도 제시되고 있다.
우리나라 40대 이상의 남성 중 약 25% 정도에서 전립선비대증 및 이에 따른 증상을 호소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일반적으로 전립선의 크기가 클수록, 혈중 전립선특이항원 수치가 높을수록, 전립선 증상 점수가 높을때 질환이 진행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하다.

전립선비대증의 진단
전립선비대증의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환자의 병력과 자세한 증상들을 확인하기 위한 국제 전립선 증상 점수표의 작성과 타 질환과의 감별을 위한 소변검사, 그리고 혈중 전립선특이항원검사, 배뇨 상태를 관찰 할 수 있는 요속도 검사 및 전립선의 크기 등을 확인하기 위한 경직장 초음파 검사 등이 있다.

일반적으로 전립선의 크기 측정, 요류 측정 및 증상 점수의 조합을 종합하여 진단한다.

전립선비대증의 치료
치료는 크게 대기요법, 약물 치료, 최소 침습적 수술치료 등으로 나눌 수 있다.
치료의 적응은 전립선 크기가 아니라 환자가 호소하는 증상을 기준으로 한다.
대기요법은 증상이 경미한 경우에 6개월 간격으로 검진을 받아 치료의 필요성을 결정하며, 약물 치료의 경우 환자의 주 증상에 대한 해결을 목적으로 알파차단제, 5알파환원효소억제제, 항콜린성 약물, 항이뇨호르몬제 등을 단독 혹은 병용하여 사용한다.
수술적 치료는 소변을 보지 못하는 급성 요폐, 재발성 요로감염, 재발성 혈뇨, 신장 기능의 저하, 방광결석 등의 합병증이 동반되는 경우나 약물 치료에 효과가 미비한 경우 시행할 수 있으며 그 방법으로는 내시경을 이용한 경요도 전립선절제술이나 레이저를 이용한 전립선적출술 등 최소 침습적방법이 주를 이룬다.